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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펙티브자바 3E

[Effective Java] 아이템 20. 추상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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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남갯입니다.


오늘은 이펙티브자바 item 20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템 20.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는 자바 8부터 default 키워드를 통해 default 메소드를 제공 할 수 있게 되어서 거의 비슷합니다. 둘의 가장  차이를 알아봅시다.


- 추상클래스(Abstract)

추상클래스가 정의한 타입을 구현하는 클래스는 추상클래스의 하위 타입이 되어야한다. 새로운 타입을 정의할때 제약을 안게 되는셈이고,


- 인터페이스(implements)

인터페이스가 선언한 메서드를 모두 정의하고 일반적 규약을 잘 치킨 클래스면 어떤 클래스를 상속해도 같은 타입으로 이용된다.

인터페이스는 기존 클래스에도 손 쉽게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implements 구문을 사용하고 인터페이스가 요구하는 메서드를 추가하면 된다.




  • 인터페이스의 장점

1.  인터페이스는 믹스인 정의에 안성맞춤.


믹스인이란?  기존에 클래스의 주된 타입 외에 특정 선택정 행위를 제공하는것 

예를들어 Compareable은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들의 순서를 정할 수 있다고 선언하는 인터페이스이다.


2. 계층구조가 없는 타입 프레임워크를 만들 수 있다.

public interface Singer{
AudioClip sing(Song s);
}

public interface Songwriter {
Song compose(int charPosition);
}

public interface SingerSongwriter extends Singer, Songwriter {
AudioClip strum();
void actSensitive();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추상클래스로 만들게 된다면 고도비만 계층구조가 생겨나고 속성이 n개라면 지원해야할 조합의 수는 2^n개나 존재하게 된다. (조합 폭발현상)


래퍼클래스 관용구(구성) 을 이용하면 인터페이스는 기능을 향상시키는 안전하고 강력한 수단 된다.



  • 템플릿메서드패턴

인터페이스와 추 골격 구현 클래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장점을 취하는 방법


2019/06/05 - [IT/개발스터디 디자인패턴] - [디자인패턴] 템플릿 메소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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