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펙티브자바 3E

[Effective Java] 아이템 43. 람다보다는 메소드 참조를 이용하라.

안녕하세요 남갯입니다


오늘은 item43. 람다보다는 메소드 참조를 이용하라. 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메소드 참조를 이용하라.


람다가 익명클래스보다 나은점은 간결함이다. 람다보다도 더 간결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메소드 참조이다. 


//java 8 map안에 추가된 merge
//before
map.merge(key, 1, (count, incr) -> count + incr);

//after
map.merge(key, 1, Integer::sum);



키와 값 함수를 인수로 받으면서 {키,값} 쌍을 저장한다.  하지만 이런 코드도 거추장 스러운 부분이 남아있다.


count와 incr이 하는일이 없이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Java 8부터는 Integer 클래스는 람다와 기능이 같은 정적 메서드 sum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람다 대신에 이 메서드의 참조를 전달하면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개변수 수가 증가할 수록 참조를 제거가능한 양도 증가한다.


람다가 무조건 좋은 가이드인것은 아니다. 매개변수의 이름 자체가 프로그래머의 좋은 가이드가 되기도 할때에는 메소드 참조보다 가독성도 좋고 유지보수도 쉬울 수 있다. 즉 람다로도 못한다면 메소드참조로도 할 수 없다.





람다가 메소드 참조보다 간결한 경우.


주로 메서드와 람다가 같은 클래스에 있을때 그렇다.

예를들어 아래의 함수들이 GoshThisClassnameisHumongous 클래스안에 있다고 했을 때,



class GoshThisClassnameIsHumongous{
//before
service.execute(GoshThisClassnameIsHumongous::action);

//after
service.execute(() -> action());
}



메소드의 참조가 더 짧지도 명확하지도 않으므로 람다가 낫다.



결론

메서드 참조는 람다의 간단명료한 대안이 될수 있는데, 메소드참조쪽이 짧고 명확하다면 메소드 참조를 쓰고 아니면 람다를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