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이 중순이 된 지금 2024년의 회고글을 늦게나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매년 열심히 살지 않아서 연말이나 연초에 회고글을 작성안하고 넘어갔지만, 이번에는 한해의 회고를 작성하면서 작년에 무슨일이 있었고 올해는 어떤 목표나 마음가짐으로 살아갈지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자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여행
2023년과 더불어 2024년에도 엄청나게 많은 여행을 했다. 여행에 미친자라고 불릴정도로 많이 여행했는데
2월 히로시마
4월 홍콩,마카오
5월 삿포로
9월 나트랑
10월 나고야, 시즈오카
12월 카오슝
작년 한해. 일본 3번 , 홍콩마카오 1번, 베트남 1번, 대만 1번 진짜 여행만 주구장창 다닌것 같다.
그 덕분인지 여행짬도 차서 여행일정 준비할때 좀 더 빠르고 쉽게 준비하는것 같다.
올해도 많은 지역을 여행가고 싶지만, 돈을 모으기 위해 조금 줄여봐야지..
운동을 싫어했지만 시작한 수영
어렸을때 운동이랑은 담을 쌓아오던 내가 무슨 바람이 들어서인지 재작년쯤 수영을 처음 시작했다. 약 8개월가량 운동을 하면서 아파서 그만두고, 작년 1월부터 시작으로 현재까지 수영을 배우고있다.
원래부터 게으른 사람이라, 이렇게까지 오랫동안 한 운동을 말해보라고 하면 어렸을때 배운 합기도 2년, 군대에서 헬스가 전부였지만, 처음에는 건강을 위해서 억지로 갔었지만, 현재는 여자친구와 수영썰도 풀면서 재미있게 수영을 배우고 있다.
언어공부의 시작(영어, 일본어)
영어
매형은 영국인이다. 누나랑 가족끼리 같이 여행을 갔을때 몇번 봤었는데, 매형앞에서 한마디도 못하는 내가 너무 부끄러워서 영어공부를 시작했다.
처음엔 말해보카를 시작으로, 스픽(speak) 등 영어를 시작했다.
일본어
24년 2월 히로시마의 여행을 다녀온 뒤,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고자 마음먹었다. 일본의 이런저런 여행을 가고, 유튜브도 보면서 우리나라와는 다른 이자카야문화가 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모르는 사람끼리 술먹으며 얘기하고 친해지는 그런 문화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모르는 사람이랑 얘기하고 싶은 소망이 생겼다.
2월 ~ 5월은 유하다요라는 어플을 통해 문법공부를 시작.
5월부터는 랭디라는 어플을 통해서 전화일본어를 시작하면서 실력을 키워갔다. (아직도 잘 못하는건 함정)
추천 일본 여행 유튜버 김제법(https://www.youtube.com/@jebeop)
올해는 이런 일본어 실력을 키워서 2주정도 일본에 여행을 가보는것이 목표이다.
새로운 변화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작년 9월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처음 소식을 들었을때, 남아있는것보다 나가는게 덜 힘들겠다는 생각에 나도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하지만 회사입장에서는 많은 인원이 신청할지 예상하지 못했고, 그로인해 나의 신청은 반려당하고 말았다. 그렇게 반려된 사람을 제외하고 30퍼센트의 사람이 퇴직하고, 반려된 사람들과 함께 20퍼센트의 사람들이 자진해서 퇴사했다.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일이여서 그런지 거의 한달동안은 일도 못하고 큰 우울감에 빠져있었다. 꿈에서도 퇴사하는 꿈을 꿀 정도로 스트레스가 많이 있었다.
우울감에만 빠져있지 않고 인생 뭐 새옹지마이지 않나 싶어서 현재 내가 남아있었을때 더 나은것을 얻어갈 수 있도록 이전에는 하지 않은 것을 시도해보려고 한다.
이전에는 좀 더 높은연차의 사람의 리딩을 따라갔지만, 프로젝트의 리더가 되어서 한번 진행해보고, 그동안 하지 못했었던 기술부채를 이번 기회에 도입해보면서 올해는 좀 더 리더다운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려 노력하고자 한다.
올해의 목표
올해의 목표는 기존의 취미를 유지한채, 새로운 취미를 하나 만들고 피아노와 같이 하나의 악기를 배워보고싶다. 살면서 하나의 악기를 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학원을 끊어서 억지로라도 배울기회를 만들어서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