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독후감

[독후감] 최신 인공지능 쉽게 이해하고 넓게 활용하기

SMALL

안녕하세요 남갯입니다


오늘은 회사의 필독도서 독후감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최신 인공지능 쉽게 이해하고 넓게 활용하기




AI의 발전! 체스를 이긴 AI가 최소 10년 이상 걸릴것이라고 예상했던것과는 달리 알파고는 세계 프로 바둑기사를 이겼다. 어떻게 보면 이게 뭐 대단한 일이냐 하며 말하는 사람들도 있을것이고 이 단순한걸 시작으로 앞으로 인공지능이 지배할 것이다 라고 말하는사람 들도 있을것이다. 사전적인 정의와 같이 우리가 생각하는 인공지능은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계" 일 것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위의 정의만을 한정하지 않는다.



인공지능은 두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강한 AI로서 아까 우리가 말한 사전적 정의와 같이 흔히 터미네이터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약한 AI는 어떤 분야의 기능들을 수행하는 AI를 의미한다. 이러한 약한 AI들이 수행하는 기능들은 사회 전반적으로 챗봇, 음성지원 , 교통, 이미지 처리, 의료, 쇼핑 등 우리의 일상에 조금씩 자리잡으며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이런 AI는 사람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낸다고 한다. 이렇한 다양한 분야가 모여 하나로 합쳐진다면 그것이 강한 AI가 된다고 생각한다.



빠르게 발전하고 우리가 이런 최신 인공지능 쉽게 이해하고 넓게 활용하기와 같은 책을 읽으며 AI에 해서 공부하고 예전과 다른 AI의 발전을 실감할 수 있는 이유는 인공지능이 "머신러닝"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머신러닝의 주요 기술은 인간의 뇌를 모방해서  신경망을 통해 인간과 비슷한 방법으로 사물의 특징을 추출한다. 특징들을 통해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는 말이다. 딸기라는 과일을 정답으로 유추하라 했을때 "빨갛고" "씨가많고" "꼭지가 달린" "과일" 이라는 특징을 통해 딸기라는것을 알아차린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과 방대한 정보를 통해 AI를 학습시킨다. 



입력층과 중간층 출력층 세가지 층으로 나뉘게 되고 강아지 이미지의 사진들을 층으로 쌓아 중간층의 레이어를 많이 학습하게 되면 강아지라는 것을 출력하게 되는것이고 이것이 바로 신경망의 간단한 기본구조라고 한다. 



LIST